본문 바로가기

LK-99 검증위원회: '논문과 영상에서 마이스너 효과가 없음, 이는 초전도체가 아님을 의미

Content Editor 발행일 : 2023-08-04

LK-99
LK-99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국내 초전도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회로, 국내 한 연구소에서 주장하는 상온 초전도체 물질인 LK-99가 실제로 초전도체의 특징인 마이스너 효과를 보이지 않아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에 학회는 퀀텀에너지연구소로부터 검증을 위한 샘플을 요청했으나, 해당 연구소가 투고한 논문이 아직 심사 중인 상태로 인해 검증 샘플 제공은 2~4주 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는 최근 상온 및 상압 초전도 물질의 합성에 대한 두 편의 아카이브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라면 과학·기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획기적인 연구 결과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국내·외에서 보고된 결과와 검증이 되지 않은 다른 주장들로 인해 많은 논란이 있고, 학회는 이러한 상태에서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상온 초전도체 발견 주장을 과학적인 측면에서 정확히 판단하고 결과를 명확히 판단하기 위해 상온초전도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김창영 교수가 맡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검증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편의 아카이브 논문과 공개된 영상을 기반으로 물질이 상온초전도체라고 할 수 없는 상태임을 판단하였습니다.
  2. 퀀텀에너지 측에서 제작한 시편을 제공한다면 검증위원회에서 상온초전도체 검증을 위한 측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검증에 참여할 회원소속기관으로는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포항공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또한 성균관대학교 양자물질 초전도 연구단, 고려대학교 초전도 재료 및 응용 연구실, 서울대학교 복합물질상태연구단 등에서도 LK-99를 재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상황이 더 발전하면 학회와 검증위원회는 해당 주장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를 진행하여 국내·외 연구기관의 검증 결과를 지켜볼 것입니다.

 

최근 퀀텀에너지연구소는 상온 및 상압 초전도 물질의 합성을 주장하는 연구 결과에 대해 두 편의 아카이브 논문을 통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에서 주장하는 결과가 맞다면 이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매우 큰 영향을 주는 획기적인 연구 결과이어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정상적인 절차에 따른 국내·외 연구기관의 검증 결과를 지켜보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수 일간 국내·외에서 보고된 결과의 진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고, 동료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되지 않은 다른 주장들이 추가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초전도 분야의 대표학회로서,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이번 LK-99로 명명된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발표한 상온초전도체 발견 관련하여
(1) 현재 상황을 과학적인 측면에서 정확히 판단하고,(2) 결과를 명확히 판단하기 위하여 상온초전도 검증위원회를 구성, 대응하고자 합니다.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김창영 교수입니다.

현재까지 검증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편의 아카이브 논문을 통하여 발표한 데이터와 공개된 영상을 기반으로 판단할 때, 논문과 영상의 물질은 상온초전도체라고 할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2) 퀀텀에너지 측에서 제작한 시편을 제공한다면 검증위원회에서 상온초전도체 검증을 위한 측정을 하고자 합니다. 검증에 참여할 회원소속기관은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포항공대 등 입니다.(3) 제공받을 시편 외에도 성균관대학교 양자물질 초전도 연구단, 고려대학교 초전도 재료 및 응용 연구실, 서울대학교 복합물질상태연구단 등에서 LK-99 재현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 초전도 저온 학회 바로가기

 

한국초전도저온학회 상온초전도체 검증위원회 발족

회원 여러분께 최근 퀀텀에너지연구소는 상온 및 상압 초전도 물질의 합성을 주장하는 연구 결과에 대해 두 편의 아카이브 논문을 통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에서 주장하는 결과가 맞다면 이

super.or.kr

반응형

댓글